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xml 파일 열기 쉬운 방법

by @♠ 2020. 12. 14.

생소한 확장자.. XML?

컴퓨터를 쓰다보면 여러 가지 파일을 접하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각각의 파일마다 확장자 형식이 정해져 있다 보니, 그것에 맞는 실행 프로그램들이 있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아볼 XML파일 또한 그 중 하나 입니다.

xml 파일 이란?

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인터넷 웹페이지로 작성할 수 있는 문서형태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형식은 아니지만, 전자세금 계산서나 특정 장치의 데이터 목록으로 생성되기도 하기 때문에 종종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10의 경우는 연결 프로그램 없이 바로 열기가 가능 하기도 하지만, 다른 버전을 사용할 때는 따로 뷰어를 설치하여 봐야하기도 하죠.

xml 파일 열기

보통 뷰어 프로그램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자주 쓰는 것도 아닌데 따로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하죠. 이런 경우에는 크롬 브라우저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 기능을 통해 인터넷 브라우저로 xml을 열 수 있습니다.

 

크롬을 실행하신 뒤, 오른쪽 상단의 (점세개 버튼)-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익스플로러의 경우 현재 서비스가 중단되었으므로, 보안 측면에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크롬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모양)-(Chrome 웹 스토어 열기) 순서로 진행합니다.

 

이곳에서 인터넷 사용시 편리한 부가적인 기능들을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골라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시기 바라며, 일단은 검색창에 xml을 입력해 줍니다.

 

상단에 xml뷰어가 검색됩니다.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 xml뷰어가 부가 기능으로 적용되므로 앞으로 필요할 때마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상단에 퍼즐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추가된 xml 뷰어 기능이 보여집니다.

 

실행하면 현재 pc에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불러와서 열어볼 수도 있고,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xml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