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컴퓨터 클립보드 위치 알아보기

by @♠ 2020. 12. 30.

컴퓨터 클립보드 위치

우리는 컴퓨터를 통해 작업을 하는 동안 의외로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이 바로 복사, 붙여넣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텍스트나 파일들을 다른곳에 옮겨야 할 때 복붙 기능이 없다면 정말 불편해 질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단축키를 활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최근에 복사한 한번의 작업만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늘 알아볼 "클립보드"를 활용하면 이전에 했던 복사 작업도 불러와서 쓸 수있어서 아주 편리해지죠!

클립보드란?

컴퓨터에 있는 특수기억 장치로서, 복사된적이 있거나 삭제된 내역 등의 정보를 사본 형태로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기존에 있던 위치에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이것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작업 수행이 가능해집니다.

클립보드 활성화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진행해 보도록 합시다. 클립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능이 OFF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을 위해선 설정을 통해 활성화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위처럼 입력하여 들어가줍니다.

 

Windows 설정 페이지에서 (시스템) 항목을 클릭합니다.

 

좌측에는 여러 가지 메뉴탭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클립보드를 선택한 뒤 우측에서 검색기록 버튼을 켬으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클립보드 활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해볼 차례입니다. 일반적인 복붙과 방식이 비슷하긴 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한번 살펴봅시다.

 

예시를 위하여 메모장에 4개의 문장을 적어보았습니다. 보통은 따로따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야하기 때문에 창을 왔다갔다 하면서 해야했지만, 클립보드가 있으면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붙여넣을 차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데요, 바로 키보드의 (윈도우키+V) 조합을 눌러주시면 위와같이 복사 작업을 했던 내역이 최근 뿐만 아니라 이전 항목들 까지도 모두 보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쓰시면 됩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 굉장히 활용도가 좋은 기능이므로 적극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