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다 나가고 반복 원인과 해결

by @♠ 2020. 12. 1.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다 나가고 반복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분명 어제까지만 해도 잘 돌아갔던 컴퓨터가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들어오다 나가고를 반복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컴퓨터 내에서 프로그램끼리 충돌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면 이것저것 건드려 보면서 해결이라도 해볼 텐데, 전원 자체가 말썽이라면 참 난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사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문제점은 한가지 원인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복합적인 원인, 혹은 정말 단순한 실수 등으로도 발생합니다. 전원이 안들어와서 봤더니 코드가 빠져있다든가 하는 문제처럼 말이죠. 아무튼 오늘 알아볼 전원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문제는 소프트웨어 적인 면 보다는 본체 부품 등에서 발생한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1. 램, 그래픽 카드 장착 확인

전원 꺼짐/켜짐이 반복되는 현상 발생 시, AS나 수리센터에 맡기기 전에 가정에서도 쉽게 확인해보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램이나 그래픽 카드의 장착 확인 입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외부 충격이나 날씨 및 사용 환경 등으로도 접촉 불량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이기도 하고, 해결하기도 쉽기 때문에 증상 발생시 해당 부품이 올바르게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거나, 뺐다가 청소 후 재장착 해주시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파워 서플라이 점검

컴퓨터의 모든 부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파워 서플라이"에 문제가 생겨 전력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꺼졌다 켜졌다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워 테스트를 통해 정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원인도 모두 점검해 보신 뒤, 전문 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인보드의 문제

메인보드는 PC의 모든 부품들이 장착되는 "땅"과 같은 존재입니다. 이 부분이 고장이 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전원 뿐만 아니라 시스템 멈춤, 각종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장 판정을 받은 경우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드 기판이 출시된지 오래된 제품이어서 동일한 부품을 구할 수 없는 경우, 기판에 장착되어 있던 다른 부품도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본체가 평소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거나 외부 충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램, 그래픽 카드의 오버클럭 원인

탑재되어 있는 램이나 그래픽 카드를 좀 더 고사양의 성능을 내기위해 오버클럭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단순히 해당 부품에만 과부하가 걸리는 것이 아닌, 전원부 쪽에도 무리가 가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과도한 전압이 요구되면서 컴퓨터 전원이 꺼지고 켜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CMOS 셋업 초기화를 진행해서 복구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소중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탑재되는 모든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거나 외부 충격으로 고장,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안정적으로 쓰기 위해선 평소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주고, 충격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