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목차 만들기
요즘엔 누구나 책을 쓰고 발행할 수 있는 시대 입니다. 출판사를 거치지 않아도 전자책 형태로 얼마든지 책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한글 프로그램 하나면 충분합니다. 특별한 형식을 가지지 않아도 괜찮지만, 어떤 유형의 문서든 목차(차례)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행된 콘텐츠를 처음으로 접하는 독자들은 문서의 가장 앞에있는 목차를 보면서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예상하기 때문에 책이나 보고서, 논문 등을 쓸때는 다른건 몰라도 목차를 신경써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 전체를 읽지 않아도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 알 수 있게끔 하는 것이지요.
한글 목차 만드는법
먼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시고, 목차에 들어갈 항목(단락)들을 위와같이 나누어 주시고, 해당하는 페이지 번호를 작성해 주시면 모든 준비는 끝납니다.
목차를 만들고자 하는 단락 전체를 (드래그)하여 주신 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문단모양)을 클릭합니다.
문단 모양에서 세번째 항목인 (탭설정)에 들어가 줍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형식으로 지정을 해보겠습니다. 탭종류는 (오른쪽)으로, (채울모양)은 점선, (탭위치)는 400포인트로 설정해 줍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추가)버튼을 누르고 (설정)으로 마무리 합니다.
이제 문서로 돌아온 뒤에 한글과 페이지 번호 사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TAB)키를 눌러주면 위와같이 점선이 들어가면서 목차의 형태가 나옵니다. 나머지 항목들도 마찬가지로 진행해 줍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일단은 이런식으로 기본 형태로 적용해 보시고, 설정단계에서 선모양이나 탭의 종류를 변형해 가면서 스타일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