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으로 동영상 선명하게 보기 (pc/모바일)

by @♠ 2022. 10. 1.

유튜브 화질 고정하고 싶어요!

영상 촬영 장비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다보니, 우리가 갖고다니는 스마트폰으로도 고화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선명한 화질의 영상을 올리거나 보기위해선 파일의 용량도 커지고, 소모되는 데이터의 양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죠.

이러한 점이 있다보니 유튜브에서는 기본적으로 자동 화질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상태 (와이파이, 모바일 데이터 등)에 따라 자동으로 해상도를 조절해 주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저해상도에서는 화질 저하가 있다보니 사용자의 입장에 따라 불편할 때가 있는데요,

 

 

글자나 섬세한 부분을 봐야하는 경우엔 선명하지 않을 경우 직접 화질을 높여서 설정해 주어야 하기때문에 이런 부분이 불편하다면 유튜브 설정을 통해 화질을 고정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pc버전 및 모바일 스마트폰 버전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해상도 화질 고정하기 (pc컴퓨터)

pc버전의 경우 확장 프로그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시므로 크롬 기준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입력하면 chrome 웹스토어 사이트가 나옵니다.

 

좌측 상단에 보이는 검색창에 youtube auto hd를 입력하면 위와같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chrome에 추가)를 해주시면 되고, 일반적인 hd 화질 뿐만 아니라 4k, 8k 까지 지원되어 언제든 편리하게 사용자가 지정해 놓은 해상도로 고정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로 이동한 뒤 주소창 옆에 퍼즐 모양 아이콘의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좀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가장 높은 해상도인 4320p(8k) 부터 144p까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콘텐츠의 경우 hd 화질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이정도로 설정해 놓고 사용하시면 적당하게 보실때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2. 모바일에서 해상도 고정 해보기

이제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 입니다. 핸드폰의 경우 pc와는 다르게 자체 기능 설정에서 높은 화질로 고정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에서 모바일 유튜브 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아래 부분에 있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두가지 선택사항이 나오는데요, 인터넷 연결환경이 통신사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중일 때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을 때 두가지 경우 입니다. 영상의 경우 고화질로 갈 수록 파일 용량이 커지면서 소모되는 데이터 양도 늘어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높은 화질로 지정하여 사용하는게 훨씬 편리합니다.


댓글